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단백뇨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장의 역할은 혈액 내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하게 하는데, 신장이 이상이 생길 경우 혈액 내 단백질이 소변으로 기준치 이상으로 배출되는데 이를 단백뇨라고 한다. 단백뇨의 원인은 만성 콩팥병(신부전증), 사구체신염,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주로 신장 기능을 저하하는 질환이다. 이 때문에 소변에서 단백질이 검출됐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질병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증상으로는 소변을 보면 유난히 거품이 많이 생기거나 발목, 다리 부종, 아침에 눈이 붓는 현상등이 있고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당뇨병, 고혈압 등과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단백뇨를 치료하기 위한 식사요법으로는 저염식, 저단백 질식, 저지방식이 도움이 된다.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나간다고 해서 단백질을 더 보충하시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고단백 음식은 피해야 한다. 그리고 혈액 속 요산이 증가하면 통풍과 같은 질병이 생길 수 있고, 신장세포를 손상시켜서 단백뇨를 유발하므로 요산생성을 막는 퓨린이 적게 들어간 음식 위주로 섭취하시면 좋다.

 

 

♪ 목차

 

  1. 마늘
  2. 강낭콩 & 팥
  3. 아스파라거스
  4. 율무 & 검은콩
  5. 양배추 & 브로콜리
  6. 두충차
  7. 홍삼

 

1. 마늘

 

 

단백뇨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마늘은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데 큰 효과가 있다. 이것은 마늘의 효능에 관한 연구 가운데 현재까지 의학계에 가장 많이 보고가 되어 있는 내용이다. 마늘에는 알린과 알리나제라 불리는 유황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두 성분은 마늘이 분쇄가 되면 서로 섞여서 유황과 산소가 결합한 알리신이라는 물질로 바뀐다. 마늘을 먹었을 때 강한 자극과 더불어 냄새가 나는 이유는 이 황화합물인 알리신 때문이다.

 

알리신은 산화 환원 작용의 힘이 강해서 신체 속에 들어온 유해 물질과 결합함으로써 배설을 시키기도 하고, 강한 성미로 체세포를 자극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또한 마늘엔 유효 성분으로 게르마늄이 함유가 되어 있다. 이 게르마늄은 체내에서 산소를 우리의 온몸의 구석구석에 공급을 해주는 작용을 수행한다. 따라서 피로 회복이나 지구력의 증가에 도움이 된다. 게르마늄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론 마늘이 754ppm으로 제일 많으며 그다음이 영지버섯(350ppm)과 가자(262ppm) 그리고 산두근(257ppm) 등이다.

 

 

2. 강낭콩 & 팥

 

단백뇨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이뇨작용이 탁월한 팥은 부기가 있는 신장질환에 도움이 된다. 팥을 섭취할 때에는 설탕이나 다른 조미료를 넣지 않아야만 신장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 강낭콩은 혈압을 진정시켜주고 붓기를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으기에 단백뇨에 좋은 음식 가운데 하나이다.

 

3. 아스파라거스

 

 

단백뇨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아스파라거스는 예로부터 비뇨기를 치료해주는 완벽한 식품으로 꼽혀 왔다. 이 채소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 등의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이뇨와 혈액 정화 작용을 수행한다.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소변 발생량을 증가시켜주고, 신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켜주며, 요로 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켜준다.

 

4. 율무 & 검은콩

 

단백뇨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검은콩에는 아이소플리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신장질환과 폐 경기 증상을 완화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율무도 단백뇨에 도움을 주는 신장에 좋은 음식 가운데 하나이다. 비위장의 습기를 제거해줌으로써 몸이 잘 붓고 무겁게 느껴지는 이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5. 양배추 & 브로콜리

 

 

단백뇨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위염과 신장염 등 염증을 치유해주는 효능이 크다. 이런 효능은 양배추와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이소 티오시안산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암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데, 뉴질랜드의 농업연구소 렉스 먼데이 박사가 이끌고 있는 국제 연구팀이 연구를 실시해본 결과 브로콜리 등의 브라시카과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 티오시안산은 방광암에 걸릴 위험을 50% 이상 감소시켜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두충차

 

단백뇨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두충차는 남자들의 정력을 키우는 데 무척 좋은 효능이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차 가운데 하나이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도와 소변을 잘 나오게 해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무릎과 허리가 시큰시큰한 것을 없애준다. 하초에 생기는 습을 제거함으로써 부종을 해소해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

 

여자들의 자궁 출혈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장복하면 간과 담낭을 돕고 몸이 가벼워진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두충은 근골을 강하게 해준다. 신장이 냉하고 피로하며, 다리와 허리가 시리고 아픈 것을 치료해준다고 했다. <명의 별록>에 의하면 허리와 무릎 통증에도 유효하다. 또한 근골을 튼튼하게 해 주고, 정력을 강력하게 해 준다. 그밖에도 가려움증과 습을 제거해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 준다. 오래 먹으면 늙지 않는다고 하였다.

 

7. 홍삼

 

단백뇨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신장 기능을 회복하고 단백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홍삼을 꼽을 수 있다. 홍삼을 복용한 후에는 24시간 동안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단백질의 양도 84%나 줄어들었다. 홍삼 복용 전 하루 973mg이던 하루 배출 단백질량이 복용 후 159mg으로 814mg이나 줄어든 것이다. 소변을 통한 하루 단백질 배출량이 500mg 이상일 때를 단백뇨로 규정하는 점을 생각하면, 단백뇨 환자가 정상 군으로 회복된 것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9가지

당뇨 합병증 종류 7가지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이상 단백뇨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