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신 건강 문제는 전 세계 질병의 사회적 경제적 부담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우울증은 전 세계 장애의 두 번째 주요 원인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허혈성 심장 질환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 목차
- 감사하는 마음으로 산다
- 긍정적으로 세상을 본다
- 약속시간엔 여유있게 가서 기다린다
- 반가운 마음이 담긴 인사를 한다
- 누구라도 칭찬한다
- 원칙대로 정직하게 산다
- 일부러라도 웃는 표정을 짓는다
- 집착하지 않는다
- 때론 손해 볼 줄도 알아야 한다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
1. 감사하는 마음으로 산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첫 번째! 우리의 하루 생활을 돌이켜 보면 우린 참으로 많은 사람들의 고마운 손길에 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밤새 무사히 잘 수 있었다는 것도 경비 아저씨가, 경찰이, 그리고 멀리 있는 군인들이 우리를 잘 지켜주었기 때문이 아닐까? 대문에 배달된 우유, 신문도 새벽길을 달려온 고마운 손길 덕분이다. 버스가 나를 데려다준 것도 정비사가 밤새 기름 묻은 손으로 정비를 잘해주었기 때문이다.
내가 입은 옷, 신발 등등 끝이 없다. 이 모든 분들에게 진정 감사한 기분이 들지 않는가? 감사하는 순간, 우리 마음속엔 한없는 은혜로움과 편안한 물결이 일어난다. 감사하는 순간은 어느 누구도 미워할 수 없다. 마음이 편안해져 참으로 행복한 기분에 젖어 든다. 스트레스 홍수시대를 사는 지혜 중 하나가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는 것인지도 모른다.
2. 긍정적으로 세상을 본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두 번째! 마음이 어둡고 걱정이 있는 날, 길을 나서면 온통 세상이 잿빛으로 보인다. 어깨가 늘어지고 의욕이 떨어진다. 무엇을 해도 될 것 같지 않다. 실제로 이런 기분에선 될 일도 안되기 마련이다. 세상살이가 쉽지 않다. 힘들고 어려운 일도 많이 닥친다. 그래서들 쉽게 좌절하지만 그럴수록 세상을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
동전에 양면이 있듯이, 어두운 면이 있는가 하면 밝은 면도 있다. 밝은 쪽을 보자는 것이다. 그러는 순간 중추신경이 밝은 무드로 바뀌면서 조화로운 상태로 되면 온몸에 활력이 넘치게 된다. 어렵게 생각되던 일에도 도전해 볼 용기가 생기고 실제로 길이 열리게 된다. 사람을 만나도 짜증은커녕 여유가 생기고 친절하게 된다. 어떤 난관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만큼 강력한 힘은 없는 것이다.
3. 약속시간엔 여유있게 가서 기다린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세 번째! 시간에 쫓기는 것만큼 우리 신경을 피곤하게 하는 것도 없다. 이것이 가장 악질적인 스트레스가 된다. 길은 막히고, 약속시간은 다 되어가고, 그 초조함을 우리 모두가 한 번쯤은 경험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순간 심장은 엄청난 부담을 안게 되며 치명타가 될 수도 있다. 신호등 아래에서 더 큰 사고가 나는 것도 쫓기는 심리 상태 때문에 그런 것이다.
걷든, 차를 몰든 '다음 신호등에서 건넌다'는 원칙 하나만 지킬 수 있어도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병 예방에 결정적 도움이 된다. 출근 시간에 쫓긴다면, 30분만 일찍 일어나자. 여유 있는 아침식사, 버스에 앉아 갈 수 있고, 그리고 그 시간에 책을 읽는다면, 그게 쌓여 자신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약속시간의 준수 여부는 신용의 척도가 되며, 약속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곧 성공의 밑천이 되는 것이다.
4. 반가운 마음이 담긴 인사를 한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네 번째! 만나는 이웃, 동료, 누구에게나 반갑게 인사를 하자. 찾아오는 고객이나 거래처 지인을 만날 때에도 마음이 담긴 인사를 하도록 하자. 이 모든 고마운 이웃들 덕분에 내 생활이 가능한게 아닐까? 인사는 인간만사의 기본이다. 누구를 보아도 밝은 미소로 인사를 잘하면 항상 인정받을 수 있고, 사람의 기본 도리를 아는 사람으로 여겨져 사회적으로도 성공할 확률이 높다.
인사하는 것만 보아도 가문의 내력, 가정교육, 그 사람의 품성까지 파악 할 수 있다. 정중하고 예의 바른 인사, 진심이 담긴 인사는 사람을 감동시키는 강한 힘이 있으며, 반가운 인사를 주고받으면 내 마음까지 밝고 따뜻하게 되는 걸 느낄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밝은 미소를 성공의 첫째로 꼽는다. 옛말에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라는 속담처럼 인사를 잘하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5. 누구라도 칭찬한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다섯 번째! 우리는 칭찬에 인색한 편이다. 질투가 나서, 자존심이 상해서, 아부하는 것 같아서 등등 칭찬을 안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나 칭찬만큼 훌륭한 윤활제도 없다. 칭찬한다는 건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뜻이다. 칭찬하고 부러워한다는 건 나를 격하시키는 게 아니고 오히려 상대방을 올려주는 일이다.
자신없는 사람일수록 칭찬에 인색하다. 그들은 오히려 빈정거리거나 상대방을 낮추려고 험담을 하곤 한다. 하지만, 세상에 누가 이런 사람을 좋아하겠는가? 결국 그는 사람들로부터 소외당하고 만다. 칭찬은 남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나를 위해서 하는 것이다. 칭찬 한마디가 씨앗이 되어 나중엔 큰 보상으로 내게 돌아오기 때문이다.
6. 원칙대로 정직하게 산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여섯 번째! 요즘 세상에 원칙을 지켜 정직하게 살다간 밥 굶는다고들 한다. 거짓말하거나 법규를 어기면 당장 편리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마음이 편치 않다는 사실이다. 행여 들통이 나랴, 행여 걸리지나 않을까, 늘 가슴이 조마조마한다. 누가 노크를 해도, 전화벨만 울려도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다. 침이 마르기도 하고, 소화가 잘될 리도 없다. 이것이 스트레스병의 결정적 원인이 되는 것이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거리낌이 없어야 마음이 편하다. 물론, 원칙을 지켜 정직하게 살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그게 결국 이기는 길이다. 목표를 세워 꾸준히 가자. 사실, 우린 그런 사람을 신임하고 존경한다. 탈세도 뇌물도 없는 회사란 소문이 나면 그 회사는 성공의 반열에 확실히 올라서게 된다. 세무감사에 밤잠을 설쳐야 하는 사람과 대조가 되지 않는가? 정직이 돈, 건강, 성공을 가져다준다.
7. 일부러라도 웃는 표정을 짓는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일곱 번째! 원래 감정은 자신의 의지대로 잘 조절되지 않는다. 슬플 때는 누가 뭐래도 슬프다. 아무리 기쁜 마음을 먹으려고 노력해도 되질 않는다. 그런데, 참으로 신기하게도 웃는 표정을 지으면 그 순간 기분이 밝아진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안면의 웃음 근육이나 신경이 중추의 웃는 신경 영역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실험적으로 당장 한번 해 보자. 즉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인은 표정이 굳어있다고들 한다. 그런 속에 밝은 미소를 짓고 선 사람을 보는 순간, 내 기분도 한결 밝아지는 걸 느낄 수 있게 된다. 누구도 우거지상은 싫어한다. 밝은 사람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밝은 웃음을 짓는 순간, 내 기분도 좋아지고 동시에 주위 사람까지 밝게 할 수 있다.
이것이 웃음이 주는 신통한 효과이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의 노력으로 가능한 일이라니 얼마나 다행인가? 화가 날 때도 돌아서 세 번 심호흡을 하자. 그리고 웃으면서 대화를 다시 시도해 보자. 신통하게 일이 잘 풀리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8. 집착하지 않는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여덟 번째! 집착은 어떤 것에 대해 마음이 늘 쏠려서 잊지 못하고 매달리며, 집착하는 대상 이외의 것은 소홀히 대하거나 배척하는 정신적 행위라 할 수 있다. 몰두하는 대상뿐만이 아니라, 그 이외의 것에 대해서도 성실하며, 관대한 집중과는 비슷한 듯 보이나, 그 결과에 있어서는 엄청난 차이가 난다.
예컨대, 집착하는 사랑과 집중하는 사랑은 큰 차이를 지닌다. 집착은 내 안으로 굽어드는 마음이나, 집중은 나를 여는 마음이다. 집착하는 사랑은 아드레날린을 만들고, 집중하는 사랑은 엔도르핀을 만든다. 집착은 습도가 높은 흐린 여름날 같이 칙칙하고, 집중은 푸른 가을 하늘같이 넉넉하고 상쾌하다. 집착은 파멸로 이어지나 집중은 성과로 이어진다.
9. 때론 손해 볼 줄도 알아야 한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아홉 번째! 땅도 좁고 워낙 코앞에 닥친 불끄기에 급급해서 일까? 우린 작은 일에 핏대를 세우는 일이 많다. 특히, 눈앞에 작은 이익에 연연하다 그만 큰 걸 놓치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소탐대실, 우리 선현들이 그렇게 경고했건만 오늘도 우리는 작은 이익에 연연해 핏대를 올리며 아옹다옹하고 있다. 양보도 좀처럼 하지 않는다. 서로가 끝까지 밀어붙이니 교통사고가 나지 않을 수가 없다.
양보하고 나면 상대가 손을 흔들어 감사 인사로 답하고, 얼마나 즐거운 나들이가 될까? 남을 도와주는 일, 봉사에도 인색한 것이 우리이다. 이것은 남을 기쁘게 해주는 일이 자신에게 얼마나 큰 기쁨과 자부심을 준다는 걸 모르기 때문이다. 병실 환자가 확실히 좋아지는 때는 다른 환자를 도와주는 순간부터라고 한다. 때론 손해 볼 줄도 알아야 내 마음이 편하고 그게 언젠가는 큰 보상으로 내게 돌아온다.
10.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 열 번째! "내가 약속을 어기면 사람이 그럴 수도 있는 거고, 남이 약속을 어기면 사람이 그럴 수가 없는 거고"라든지 "남이 하면 스캔들, 내가 하면 로맨스"라는 식으로 사람은 누구나 대인관계에서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기에 서운한 생각도 들고 화가 치밀고 상대방이 밉기도 하고 때론 다툼으로 번질 수도 있다.
그러나, 잠시 생각을 돌려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자. 그러면 왜 그 사람이 그런 말을 했으며, 또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내가 너무 내 생각만 했구나, 후회도 되고 상대를 용서할 수도 있게 된다. 분노가 화해로 바뀌어 편안한 기분이 된다. 때론, 먼저 사과할 수도 있다. 그런 당신을 상대방은 존경할 것이며, 신뢰가 쌓이면 둘은 참으로 좋은 사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이상 정신건강을 위한 10가지 수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식에 좋은 차 10가지 (0) | 2022.01.20 |
---|---|
조루 치료법 7가지 (0) | 2022.01.20 |
잇몸이 내려 앉을 때 증상 원인 해결 방법 (0) | 2022.01.20 |
요실금 증상 6가지 (0) | 2022.01.20 |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0) | 2022.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