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혀는 인체의 현재 상황을 알려주는 잣대라 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설진이라고 해서 혀의 상태를 보고 오장육부의 건강을 진단하기도 한다. 현재 본인의 건강 상태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거울 앞에서 혀를 쭉 내밀어 보자. 건강한 사람의 혀 색깔은 선홍빛으로, 색이 변하면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혀가 딸기처럼 붉은색이라면 몸속 어딘가에 염증이 있거나, 철분이나 비타민 B12가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혀가 갑자기 보라색을 띤다면 호흡 및 순환기 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 등이 원인일 수 있다. 혀에 푸른빛이 돈다면 신장 질환일 확률이 높으며, 생기가 없고 창백하다면 비타민이나 영양이 부족해 빈혈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 목차

 

  1. 혓바닥이 빨개요
  2. 혀의 백태
  3. 반점이 있는 혀
  4. 백반증
  5. 혀가 울퉁불퉁하고 얼룩덜룩해요
  6. 혀에도 암이 생길 수 있다
  7. 혀에 남는 자국
  8. 혀에 균열이 있을 때

 

1. 혓바닥이 빨개요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첫 번째! 철분이나 비타민B가 부족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혀가 지나치게 붉을 수 있다. 아니면 다른 이유로 구강건조증이 심할 경우에도 혓바닥이 빨개지는데, 어린아이들의 경우 연쇄상구균 감염 시에도 딸기처럼 혓바닥이 빨갛게 변한다.

 

2. 혀의 백태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두 번째! 혓바닥에 하얗게 이끼 같은 것이 붙어있다면 백태를 의심해볼 수 있다. 혀의 백태는 위장장애가 있거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기력이 없을 때, 혹은 피곤한 사람들한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다. 또, 빈혈이 있는 경우 혀가 창백하게 보일 수 있다.

 

 

3. 반점이 있는 혀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세 번째! 혀에 얼룩덜룩한 모양이 지도처럼 나타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로 어린이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어른에게서도 종종 발견된다.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으며 유전적 요인이나 면역력 저하로 나타날 수 있다.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터라 그냥 지켜보는 경우가 많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4. 백반증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네 번째! 각질이 뭉친 것처럼 딱딱해진 점막이 혀와 잇몸, 입속 피부에 반점처럼 나타나는 경우 백반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주로 중년 이상의 남성에게서 자주 나타나며 곰팡이균이나 자극이 반복되면서 생길 수 있다. 백반증은 10년 이내에 암으로 진행될 확률이 3~30% 정도 되기 때문에 조직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5. 혀가 울퉁불퉁하고 얼룩덜룩해요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다섯 번째! 혀가 까맣고 얼룩덜룩하게 변했다면 구강 위생 불량, 진균 감염, 혈관종을 의심해볼 수 있다. 혀 표면의 작은 돌기인 설유두가 늘어나 그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붙거나 진균이 퍼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하지만 혀에 검거나 붉은 병변이 보인다면 혈관종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대부분 양성 병변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그대로 지켜보는 경우가 많다.

 

 

6. 혀에도 암이 생길 수 있다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여섯 번째! 구강암의 한 종류인 혀암은 혀의 앞쪽에 악성 종양이 발생하는 것이다. 구강암 중에서도 발생 빈도가 높으며 50대 이상의 남성에게서 잘 발생한다. 처음엔 구내염인 줄 알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으며 같은 자리에 구내염이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7. 혀에 남는 자국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일곱 번째! 혀에 탄력성이 떨어지거나 혀가 부어서 치아 자국이 남는 경우를 ‘치흔설’이라고 하는데, 평소 이를 악무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나며 소화기가 약하고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다. 또,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도 혀끝에 자국이 남는 경우가 있으니 평소 본인의 혀를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8. 혀에 균열이 있을 때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여덟 번째! 갱년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혀의 균열은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폐경기 전후로 많이 나타난다. 심장이 좋지 않거나 위염이 있을 때 혀뿌리 쪽에 갈라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간이 좋지 않을 때는 혀의 가장자리가 갈라질 수 있다. 갈라짐이 심해질수록 혓바늘이 생기고 통증도 나타나게 되며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5가지

혓바늘 없애는 방법 9가지

구내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혀 건강상태 체크하는 방법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강 작열감 증후군 치료법  (0) 2022.01.24
강아지 놀아주는 법 10가지  (0) 2022.01.24
포도막염 증상 원인  (0) 2022.01.23
치매 예방 방법 8가지  (0) 2022.01.23
임신성 당뇨 혈당 낮추는 법 10가지  (0) 2022.0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