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방귀란 직장 부위에 고여 있다가 항문 괄약근이 이완되면서 배출되는 가스를 말한다. 방귀는 소리 없이 뀌는 도둑 방귀, 참다가 실수로 뽀옹 나가는 방귀, 연달아 뿡뿡뿡 터져 나오는 방귀, 우렁찬 소리로 주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대포 방귀까지 각양각색이다. 냄새도 다양하다.

 

주변 사람들이 잘 감지하지 못할 정도로 냄새가 없는 방귀도 있고, 너무 고약해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 괴롭게 만드는 방귀도 있다. 그런데 방귀 냄새가 심하거나 방귀를 많이 뀌면 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방귀와 장 건강은 정말 관계가 있는 것일까? 방귀는 크게 두 가지 경로로 만들어진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마시는 공기가 위장, 소장, 대장을 거치면서 방귀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소화가 되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가 대장 내의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만들어지기도 한다.

 

장 건강이 걱정된다면 방귀의 냄새나 양을 살필 것이 아니라 자신의 대변 상태를 먼저 살펴야 한다. 특히 최근 변이 묽어지지는 않았는지, 또는 반대로 변비 증상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피가 묻어 나오지는 않았는지 등을 체크해 보아야 한다. 이들 증상들은 대장암의 가능성을 시사하는 경고 증상이 될 수 있다.

 

 

♪ 목차

 

  1.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2. 방귀를 적게 끼려면?
  3. 잦은방귀와 지독한 냄새는 병일까?

 

1.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장 내 가스 대부분은 수소, 산소, 이산화탄소, 메탄 등으로 원래는 냄새가 없는 성분이다. 그러나 우리가 먹는 음식 성분에 따라 냄새가 나게 된다. 주로 단백질에 많이 들어 있는 유황 성분은 장내 세균들이 만든 가스와 결합하여 방귀로 나올 때 독한 냄새를 풍기게 된다.

 

달걀, 고기, 생선 외에도 마늘, 양배추, 브로콜리 같은 채소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런 음식을 많이 먹으면 방귀 냄새가 지독해질 수 있다. 참고로 소리 없는 방귀 냄새가 더 독하다고 말하곤 하지만, 실제로 배출되는 가스 양이 많고 압력이 높을 때 소리가 크게 나는 것이지 냄새와는 무관하다.

 

 

2. 방귀를 적게 뀌려면?

 

 

방귀를 아예 안 뀔 순 없다. 게다가 오랫동안 방귀를 참으면 장 내 가스가 쌓여 대장이 부풀어 올라 장운동 기능이 떨어지면서 변비가 생길 수 있다는 연구도 있다. 그러나 너무 잦은방귀로 스트레스라면 좀 줄여볼 방법은 있다. 껌, 탄산음료와 같이 장내 가스를 많이 유입하는 음식을 줄이고 빨리 먹는 식습관이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역시 장내 가스가 많아져 방귀를 늘릴 수 있음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내 미생물에 의해 가스를 많이 만들어 내는 음식을 피하는 것도 방법이다. 유제품, 콩, 밀, 보리 음식 등을 많이 먹으면 방귀가 잦아진다. 더불어 우리나라에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거나 적은 사람들이 많아 유제품을 먹으면 방귀 및 속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주의해야 한다.

 

 

3. 잦은방귀와 지독한 냄새는 병일까?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방귀는 입으로 들어온 공기와 장에서 만들어진 가스가 배출되는 것으로 장 건강과 직접적 연관성은 거의 없다. 냄새는 음식에 포함된 황 성분 때문이지만 간혹 대장암이나 장내 궤양이 심할 때도 평소와 달리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갑자기 전보다 변 보기가 힘들다거나 출혈 동반될 때, 혹은 검은 색깔의 변을 본다면 장 내 질환과 관련 있을 수 있음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0가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해결방법 3가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5가지

 

이상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 식도염 증상 4가지  (0) 2022.02.03
신장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0) 2022.02.03
목디스크 증상  (0) 2022.02.03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0) 2022.02.03
다리 쥐 났을때 푸는 방법 5가지  (0) 2022.0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