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위경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경련은 위장의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면서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이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위의 운동을 통한 가벼운 통증이 몇 분 간격으로 짧게, 혹은 지속해서 몇 시간씩 나타난다. 증상이 나타났다가 나타나지 않는 식으로 반복되는 경우도 있다.

 

가벼운 통증의 경우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 배를 쥐어짜는 듯한 고통이나 구토 증상, 가슴 통증 등을 보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실신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한 위경련으로 시작되어 다른 소화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위경련 증상의 완화를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일반적인 위경련은 과로, 과도한 다이어트, 음식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성 위경련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리적 압박을 느끼지 않도록 편안한 생각과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과로로 인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위경련뿐만 아니라 위장장애에는 소화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위가 아프다고 해서 끼니를 거르거나 굶는 일이 발생하면 위산의 농도가 높아져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이로 인해 위궤양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 CONTENTS

 

  1. 양배추
  2. 생강
  3. 바나나
  4. 파파야
  5. 모과
  6. 흰쌀밥
  7. 허브 차

 

1. 양배추

 

 

위경련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양배추는 위 건강에 전반적으로 도움을 주는 채소이자 평소 식단에 자주 이름을 올리는 식품으로써 활용도가 폭넓다. 위에 작용하는 핵심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 내벽을 막아주는 비타민 U와 K지만, 양배추가 함유한 영양소 대부분이 열에 취약한 성질을 지녀 생식으로 섭취하는 게 좋다.

 

생식으로는 샐러드나 샌드위치, 주스 등으로 해 먹을 수 있으며, 식단으로 활용하고자 열을 가해야 한다면 가볍게 볶거나 데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궁합이 좋은 다른 식자재를 곁들여 함께 먹으면 좋다.

 

 

2. 생강

 

위경련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생강이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함으로써 메스꺼움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많이 나왔다. 생강은 하루에 4g 정도만 먹는 게 좋다. 생강차나 생강 캔디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3. 마

 

위경련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마가 함유하고 있는 뮤신은 점액질이 풍부해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성 위궤양 예방에 탁월하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는 아밀라아제 효소가 풍부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4. 바나나

 

 

위경련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마라토너들에게 바나나가 에너지 촉진제로 권장되는 이유가 있다.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위장에 탈을 일으키지 않는다. 또한 장의 움직임을 자연적으로 안정시키는 성분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어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5. 파파야

 

위경련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파파야는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불량을 완화하며 변비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파파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파파인과 키모 파파인이 들어있는 데 이 성분들은 단백질을 분해해 건강한 산성 환경을 만들어 위를 안정시킨다.

 

 

6. 모과

 

위경련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모과는 모과나무의 열매로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기능을 좋게 하며 진정 효과도 있다.

 

7. 흰쌀밥

 

 

위경련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위가 온통 뒤죽박죽인 상황일 때는 흰쌀밥이나 찐 감자 등을 먹는 게 좋다. 이런 음식들은 민감한 소화기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수분을 흡수해 설사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효능이 있다.

 

8. 허브 차

 

위경련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따뜻한 차는 장을 진정시키는 효소가 있다. 특히 페퍼민트와 캐모마일 차는 위를 치유하는 독특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는 대장에서 항 통증 통로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퍼민트는 또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고 메스꺼움을 누그러뜨리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캐모마일은 배탈과 복통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위염에 나쁜 음식 6가지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이상 위경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