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강아지 토하는 이유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강아지가 구토를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구토는 상황에 따라 이물질을 뱉어내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고, 감염, 췌장염, 독소 물질 노출, 암 혹은 위장관 폐쇄 등의 심각한 질병 증세일 수도 있다. 이 때문에 강아지가 어떤 형태로 음식물을 게워냈는지 확인 후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아지가 구토를 할 때에는 집에서의 응급처치로 우선 성견이 단순한 구토 증상만 보이는 경우라면 물과 음식을 약 10~12시간 동안 주지 않도록 한다. 개들이 구토를 한다는 것은 자신의 몸에 맞지 않은 나쁜 이물질을 스스로가 배출을 시키는 자연보호작용 행동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스스로가 치유를 할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10~12시간이 지나고 나서 더 이상 구토를 안 하게 되면 얼음 조각을 핥아먹도록 하고 3~4시간마다 반복해준다. 얼음을 먹고 나서 토하지 않으면 물을 먹게 한다. 물도 2~3시간 반복해서 준다. 물을 먹어도 토를 하지 않는다면 소화가 잘 되도록 죽 종류의 부드러운 음식을 조금씩 먹여주고 지켜본 후 2~3일 뒤에는 평소에 먹던 음식으로 천천히 바꿔준다.

 

 

♪ 목차

 

  1. 식사 습관이 불규칙해서
  2. 음식을 너무 급하게 먹었기 때문에
  3. 위 & 장 건강 이상
  4. 이물질을 먹은 경우
  5. 공복으로 인한 위액
  6. 강아지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경우

 

1. 식사 습관이 불규칙해서

 

 

강아지 토하는 이유 첫 번째, 강아지의 불규칙적인 식사습관은 있을 때에 먹자라는 심리가 발동하는 것으로, 사람과 비슷하다. 아이들의 공복시간이 12시간이 지나고 나면 위산이 지속적으로 분비가 되어서 위를 자극하게 된다. 즉, 배가 고파지는 것이다. 부득이하게 공복시간이 길어진 경우라면 너무 급하게 먹지 않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럴 경우엔 사료에 물을 불려서 소화가 쉽게 되도록 급여를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2. 음식을 너무 급하게 먹었기 때문에

 

강아지 토하는 이유 두 번째, 강아지가 토하는 원인 가운데 가장 많은 경우이다. 속된 표현으로 게눈 감추듯이 먹는다는 표현이 있다. 강아지들에게 현재가 가장 중요하기에 맛난 간식, 혹은 숨기고 싶을 정도의 매력적인 음식이라고 한다면 게눈 감추듯 먹는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여지없이 토를 하게 된다. 사실 강아지들이 그렇게 급하게 먹는 이유는 배가 무척 고프다거나 형제자매견이 있을 때에 뺏기지 않기 위해서이다. 심지어 주인도 경쟁자로 보기도 한다.

 

 

3. 위 & 장 건강 이상

 

 

강아지 토하는 이유 세 번째, 위나 십이지장에 염증이 생기거나 장내 기생충이 있을 때도 구토를 할 수 있고 대형견의 경우 위확장 염전 질환에 걸리면 위가 커지고 돌아가서 구토를 유발한다. 이는 응급질환이기 때문에 신속히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4. 이물질을 먹은 경우

 

강아지 토하는 이유 네 번째, 이물질을 먹었을 때 토를 하는 경우도 자주 있는 현상이다. 집 안에서도, 그리고 산책을 할 때에도 방바닥과 길거리에 있는 이물질을 강아지가 먹는다면 토를 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는 강아지가 토를 하고 난 뒤에야 무엇을 먹었는지 알 수가 있는 경우이다. 그밖에도 강아지가 장시간 차를 탔을 때에도 토를 하는 경우가 있다.

 

 

5. 공복으로 인한 위액

 

 

강아지 토하는 이유 다섯 번째, 공복이 길어져서 위액이 나왔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는 식사시간을 조절해서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토한 직후에는 1~2끼 금식을 시키고 나서 물을 준 다음 소량의 사료로 적응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새끼 강아지 때 구토라면 장염과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도 의심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보아야 한다.

 

6. 강아지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강아지 토하는 이유 여섯 번째, 강아지의 건강에 이상이 있어서 소화를 하기가 힘들어서 토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강아지가 주인이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거나, 체온이 높거나 낮을 수가 있다. 강아지들의 정상체온은 사람보다 높으며, 약 38.5~39℃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관절염에 좋은 음식 12가지

항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5가지

 

이상 강아지 토하는 이유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