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여행

폐경 전조증상 6가지

②㎍ 2021. 12. 9. 17:33

오늘 글에서는 폐경 전조증상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성들의 자연 폐경은 40대 중반 이후로 에스트로겐의 감소에 따라 생리가 불규칙해지다가 점차 무월경이 된다. 이 시기는 폐경 또는 완경이라고도 하며 대개 특별한 병리적, 생리적 원인 없이 자연적인 노화에 따라 이루어진다. 폐경 전후 평균 4~7년 동안 안면홍조, 상열감, 땀, 불면, 건조 증상 등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호르몬의 급격한 감소와 함께 오장육부의 기능이 실조 되어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폐경의 나이가 빨라져 조기폐경을 호소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조기폐경의 경우도 증상은 자연폐경과 크게 다를바 없이 유사하게 나타난다. 조기폐경은 40세 이전에 난소 기능의 저하로 인해 배란, 생리를 멈추고 폐경이 되는 것이다.

 

조기폐경은 40세 이전에 난소기능의 저하로 인해 배란, 생리를 멈추고 폐경이 되는 것이다. 진단기준은 40세 이전에 6개월 이상 생리가 없고 1개월 간격으로 2번 측정한 난포자극 호르몬(FSH)이 40IU/L 이상 나왔을 때로 본다. 조기폐경은 자연폐경과 달리 가임연령이 20-30대에서 발생하므로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으로 보기 힘들다. 조기폐경 대부분은 원인 불명으로 발생하며 약 5%에서 염색체 이상, 약 10%에서 자가 면역 질환을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 목차

 

  1. 안면홍조
  2. 불규칙한 생리주기
  3. 체중 증가
  4. 야간 발한
  5. 생식기 위축
  6. 배뇨 작용 이상

 

1. 안면홍조

 

 

폐경 전조증상 첫 번째!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안면홍조다. 전체 폐경 여성의 61%가 이 증상을 호소한다. 생리가 완전히 끊기는 시기가 아닌 그 전부터 서서히 나타나는 사람도 있다. 얼굴, 목, 가슴에 갑자기 뜨거운 기운을 느끼고 피부가 달아오른다. 잠을 잘 때 화끈거림이 심해져 식은땀에 젖어 잠을 깨기 일쑤다. 폐경 후 4년 정도면 4명 중 3명은 치료하지 않아도 증상이 사라진다. 하지만 4명 중 1명은 증상이 5년 이상 지속되기도 한다.

 

2. 불규칙한 생리주기

 

폐경 전조증상 두 번째! 에스트르겐은 생리 주기 조절을 한다. 그런데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지면 당연히 난소에서 호르몬의 분비가 적어지고 호르몬이 적어질수록 생리는 불규칙하게 된다. 생리 주기가 짧아졌거나 반대로 길어졌다고 한다면 폐경 전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45세 이후로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그리고 보통 생리를 3~5개월 정도 안 하게 되면 폐경 전조증상이 지났다고 볼 수 있다. 단 생리 주기가 매우 짧다거나 긴 경우, 그 차이가 1주일의 이상이면 병원에 와 폐경 전조증상 말고 다른 검사를 해보는 것도 건강을 위해 권한다.

 

 

3. 체중 증가

 

 

폐경 전조증상 세 번째! 에스트로겐의 변화가 살을 찌우기도 한다. 생리가 끝나고 3~5kg 정도 몇개월 내에 쪘다면 폐경 전조증상일 수 있다. 일상 패턴이 똑같고 생활의 습관이 같은데 살이 찐다는 것은 우리의 몸에 호르몬 변호가 있다는 뜻이다. 살은 아무런 이유 없이 찌지는 않는다. 생리가 끝나고 살이 갑자기 찐다고 한다면 폐경 전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적어지게 되면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4. 야간 발한

 

폐경 전조증상 네 번째! 야간 발한도 폐경 전조증상 중에서 흔한 증상이다. 낮에도 발한 증상이 있긴 한데 야간에 심한 사람의 경우 야간 발한으로 인하여 불면증, 수면 장애 등의 기타 다른 장애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5. 생식기 위축

 

 

폐경 전조증상 다섯 번째! 에스트로겐은 여성 몸에 참으로 많이 관여한다. 주로 질, 요도, 방광, 골반에 대하여 관여를 하고 있다. 그래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양이 적어지게 되면 생식기가 위축되고 골반에 힘을 떨어뜨려서 여러 기능 장애를 낳기도 한다.

 

많은 여성이 주로 생식기의 위축에 많이 고통을 느낀다. 특히 관계를 갖을 때에 질 주위가 매우 아프다거나 건조함을 느낄 수 있다. 그 이유는 질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감소가 되면서 주름도 적어지고 혈류량이 적어지게 되면서 많이 위축이 되기 때문이다.

 

6. 배뇨 작용 이상

 

폐경 전조증상 여섯 번째!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적어지면 빈뇨의 현상, 요실금 현상, 방광염, 요도염이 생기게 될 수 있다. 호르몬 하나가 우리의 몸의 컨디션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8가지

유방암에 좋은음식 10가지

갱년기 극복방법 8가지

 

이상 폐경 전조증상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