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섬유근육통 치료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섬유근육통은 신체 여러 부위에 특별한 이유 없이 통증이 나타나는 만성 질환으로 전신 통증, 다발성 압통, 피로가 주요 증상이며 경우에 따라 두통, 집중력 장애, 불안·우울 등 정서장애, 소화불량·설사·변비 등 소화기 증상이 동반된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중추신경계 통증 조절 이상, 유전, 반복적인 근육 및 힘줄 미세 외상, 자율신경 이상, 수면장애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섬유근육통은 통증, 피로, 수면장애 등과 같은 주요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치료의 목적으로 항우울제, 진통제, 근이완제 등 약물치료, 걷기, 수영, 자전거 등 저강도 유산소 운동, 기분과 행동 호전을 위한 인지행동요법 등이 시행된다. 섬유근육통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통증과 불안 장애까지 동반하기 때문에 발병하면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 CONTENTS

 

  1. 약물치료
  2. 규칙적인 수면 취하기
  3. 유산소 운동 & 스트레칭
  4. 스트레스 피하기
  5. 비타민D 섭취하기

 

1. 약물치료

 

 

섬유근육통 치료법 첫 번째! 섬유근육통 치료를 위해서는 병에 관련한 교육과 운동, 수면 및 통증 등등에 대한 약물 치료 등이 중요하다. 약물 치료로는 항우울제, 항경련제, 근이완제로 개발된 약제를 사용을 하는데 잠을 자기 1~2시간 이전에 복용하며 저용량으로 시작하여서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증량을 하면서 졸림, 체중 증가, 입마름, 변비 등 약물 부작용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소염진통제는 약간의 도움이 되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단기간 사용하고, 스테로이드나 마약성의 약제는 거의 효과가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2. 규칙적인 수면 취하기

 

섬유근육통 치료법 두 번째! 수면부족이나 수면 장애시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잠을 잘 때에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수면을 취해주어야 한다. 또한 너무 많은 물리적인 활동은 상태를 악화시키고 집안일, 정원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해주어야 한다.

 

 

3. 유산소 운동 & 스트레칭

 

 

섬유근육통 치료법 세 번째! 수영, 자전거 타기, 걷기와 같은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수회씩 매주 해주는 것은 섬유근육통에 필수적인 치료법이다. 운동은 천천히 몸에서 통증이 느끼지를 않는 낮은 수준에서 시작하여서 1회에 20~30분씩 주 3~4회로 늘려주도록 한다.

 

만약 20분을 걸었을 때에 불편했다면 시간을 줄여서 5~10분 정도 걸어본 뒤 자신의 상태를 살펴보고 커다란 불편함이 없다면 시간을 약간씩 늘려가면 된다. 부드러운 스트레칭 운동도 도움이 된다. 수면의 질적 개선이 증상을 호전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를 피하도록 하고 늦은 밤 시간에 과도하게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4. 스트레스 피하기

 

섬유근육통 치료법 네 번째! 과도한 스트레스는 섬유 근육통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섬유근육통은 장애를 남기는 질환이 아니란 것에 대한 환자 스스로의 확신이 중요하며 의사의 처방에 대한 신뢰를 가져야 한다.

 

5. 비타민D 섭취하기

 

 

섬유근육통 치료법 다섯 번째! 섬유근육통은 비타민D 부족/결핍만 해소하더라도 섬유근육통의 증상이 많이 완화될 것이라고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연구팀은 섬유근육통과 같은 만성 전신 통증 환자에게 하루 비타민D 5,000IU를 복용케 해 섬유근육통과 우울증을 현저하게 치료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폼롤러 운동법 10가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의심되는병 6가지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9가지

 

이상 섬유근육통 치료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