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성의 자궁처럼 남성에게만 있는 전립선은 남성의 성기능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속기관. 정액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을 포함해 전체 정액의 반 이상을 생성함은 물론 정액이 배출되는 사정관이 위치해 있어 정액의 배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단히 말하면 결혼해 자녀를 갖는 데 꼭 필요한 장기이며, 이후에도 정상적인 성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기관인 것. 하지만 전립선은 매우 예민한 장기여서 쉽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전립선 질환으로 인해 남모를 고통에 시달리는 남성들이 은근히 많다. 전립선 질환은 20대 청년부터 60대 노인까지 절반 정도의 성인 남성들이 살아가면서 한두 번쯤은 겪게 되는 흔한 질환. 특히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가 주원인으로, 60세 이상의 남성 중 60% 이상이 겪고 있다.

 

공통적인 증상은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잔뇨감이 있어 배뇨를 해도 시원치 않은 것이 대표적. 또한 배뇨 시 통증이 있거나 분비물이 뿌옇게 섞여 나오는 경우, 피로감, 성기능장애 등 사람과 질환에 따라 한두 가지 혹은 여러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전립선질환은 참는다고 해서 저절로 낫는 병이 아니다. 오히려 초기에는 증상이 약하고 치료가 쉽지만 방치해 둘 경우, 염증으로 인해 부종과 울혈이 생기면서 악화되다가 결국 조직이 굳어 비대해지거나 만성화되어 치료가 어려워지고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 목차

 

  1. 브로콜리
  2. 강황
  3. 토마토
  4. 은행
  5. 연어
  6. 마늘
  7. 석류
  8. 복분자
  9. 녹차
  10. 고추

 

1. 브로콜리

 

 

전립선에 좋은 음식 첫 번째! 항암효과가 풍부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는 브로콜리엔 설포 라반과 인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 설포 라반 성분은 몸 안에 쌓인 독을 제거해주는 효소를 자극함으로써 항암 작용을 수행하는 효능이 있고, 인돌-3-카비놀 성분은 전립선의 상피세포에서 합성이 되는 단백분해 효소인 전립선 특이항원의 생성을 못하도록 하여 전립선암의 성장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일주일에 대략 28.35g의 브로콜리를 섭취해주면 3~4기의 전립선암 발생률을 45%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 또한 있다.

 

2. 강황

 

전립선에 좋은 음식 두 번째! 강황으로부터 얻어지는 카레의 주된 원료인 커큐민은 옛날부터 천식 치료와 염증 치료 그리고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 전립선암을 포함해서 항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발견이 되어 브로콜리에서 추출을 한 파이토뉴트리언트(phytonutrient)와 더불어 전립선 종양과 암 치료제에 이용이 되고 있다. 미국 콜롬비아 대학에선 카레에 전립선 암세포가 스스로 죽어버리도록 만드는 아포토시스(apoptosis)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3. 토마토

 

전립선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산화방지 효과가 있는 ‘리코펜’이 풍부해 전립선을 튼튼하게 만든다. 날 것으로 먹기보다 익히거나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은행

 

 

전립선에 좋은 음식 네 번째! 혈액순환 개선 물질인 ‘징코노이드’ 성분이 음경 혈류를 돕는다. 특히 굽거나 익혀 먹으면 소변이 자주 나오거나 찔끔거리는 것을 개선하는데 효과적. 또 소변이 쌀뜨물처럼 흐린 증상도 개선된다.

 

5. 연어

 

전립선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연어엔 전립선에 좋은 오메가3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서 전립선 종양의 성장과 질병이 진행이 되는 속도를 늦춰 준다. 2009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연어를 섭취해주면 전립선암 발생률이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연어에게서만 발견이 되는 두 가지 종류의 EPA와 DHA 오메가 3 지방산은 종양에다가 혈액을 공급함으로써 성장과 전이를 방지해주는 항혈관신생 효과(anti-angiogenic effects)가 탁월하다.

 

 

6. 마늘

 

전립선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항암작용 및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마늘에는 ‘알리신’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전립선 건강을 돕는다.

 

7. 석류

 

 

전립선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최근에 주목을 받는 석류는 산화방지제 성분과 항바이러스 및 항돌연변이, 항암기능이 탁월한 엘라그산이라 불리는 파이토뉴트리언트(phytonutrient)가 전립선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석류액은 전립선 암세포의 번식을 늦춰주며 신속하게 암세포가 자살을 하도록 만드는 아포토시스 효능이 있다. 딱딱하고 질긴 껍질 탓에 섭취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엔 주스나 영양제로 복용하여도 좋다.

 

8. 복분자

 

전립선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예부터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아 이름조차 ‘요강이 뒤집어진다’는 뜻의 복분자. ‘폴리페놀’이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전립선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도와 소변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성기능 개선을 돕는다.

 

 

9. 녹차

 

전립선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녹차에 함유가 되어 있는 카테킨은 항산화 성분으로서, 폴리페놀의 일종이다. 카테킨은 우리 몸 안에 있는 유해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는 항산화 물질 가운데 하나로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공격함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전립선암을 포함한 여러 가지 종류의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카테킨의 종류는 다양하나 그중에서도 녹차에 함유가 되어 있는 에피갈로카테킨갈레트 카테킨이 전립선암과 각종 암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고,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전립선 상피 내 종양이라 알려져 치료를 하지 않으면 암으로 전이가 되는 전립선 병변을 완화해주는 효과도 있다.

 

 

10. 고추

 

전립선에 좋은 음식 열 번째! 고추의 캡사이신캅사이신 성분은 다이어트 및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전립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향신료의 일종인 캅사이신은 비단 전립선 암세포뿐 아니라 다른 암세포를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다.

 

캅사이신은 암세포가 스스로 사망을 하도록 만드는 아포토시스 즉 세포가 유전자에 의하여 제어가 되어 죽는 방식의 한 형태의 능력이 있는데, 캅사이신의 경우 인체 세포에서 에너지 대사의 중추를 형성하는 세포 내 소기관 가운데 하나인 미토콘드리아 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공격함으로써 암세포 주위의 건강한 세포는 파괴를 하지 않는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12가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2가지

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연 방법 20가지  (0) 2021.12.21
타이어 교체시기 6가지  (0) 2021.12.21
위경련에 좋은 음식 8가지  (0) 2021.12.20
신생아 트림 쉽게 시키는 법 7가지  (0) 2021.12.20
섬유근육통 치료법 5가지  (0) 2021.12.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