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배란통 증상 완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배란통이란 가임기 여성이 배란기(생리 시작 2주 전)에 복통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복통은 보통 심하지 않고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만 아픈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은 몇 시간 안에 통증이 사라지나 길게는 2~3일간 복부에 불편감이 지속되기도 한다. 가임기 여성의 20%가 배란통을 매달 경험한다.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배란 때 여포가 파열되고 그 안의 난자가 복강 안으로 배출되는데, 이때 나오는 소량의 복강 내 출혈 때문이라는 학설도 있고, 배란 시기에 가까워진 여포가 점점 성장함에 따라 난소에 부종이 오는데 이 부종에 의하여 통증이 발생한다는 설도 있다.

 

배란기의 통증은 일반적으로 짧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으나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혹은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배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배란통이 사라지게 된다. 보통 통증이 심하지 않고 금방 끝나기 때문에 특별히 예방이 필요하지는 않다. 피임약이 배란을 막기 때문에 배란통을 막기 위해 사용할 수는 있다.

 

 

♪ 목차

 

  1. 배란통 증상
  2. 배란통이 발생하는 이유
  3. 배란통 완화 방법
  4. 배란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

 

1. 배란통 증상

 

 

생리를 시작하기 약 2주 전쯤 시기에 아랫배, 골반 중간 부분, 왼쪽이나 오른쪽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 약간의 불편감만 느껴지는 경우도 있고, 가벼운 동통을 느끼거나 심한 경우 흔히 맹장염이라고 하는 충수염의 통증과 비슷한 수준의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수 분에서 수 시간까지 통증이 지속되며 묵직한 통증이나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난다. 통증이 심한 경우 경미한 오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소량의 질 출혈,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2. 배란통이 발생하는 이유

 

배란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배란 시 난포가 파열되고 그 안의 난자가 복강 내로 배출되면서 이때 나오는 소량의 복강 내 출혈 때문에 배란통이 발생한다는 학설이 있다. 또한 배란 시기에 가까워지면 난포가 점차 성장하면서 난소에 부종이 발생하는데, 이 부종에 의해 배란통이 발생한다는 학설도 있다.

 

 

3. 배란통 완화 방법

 

 

따뜻한 찜질과 함께 마사지를 해주면 배란통 완화에 한결 도움이 된다.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양손을 서로 비벼 열이 나게 만든 후 배를 시계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준다. 이때 뭉쳐있는 느낌이 드는 곳은 더욱 여러 번 강하게 마사지해준다. 몸을 압박하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을 입고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긴장감을 푸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거나 몸이 찬 경우라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찜질이 배란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찜질팩을 배에 대고 있거나 반신욕을 해 체온을 높여주는 것도 좋고,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 뒤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허리 근육이 딱딱하게 굳고 피로가 쌓여있는 경우라면 배란통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가벼운 스트레칭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순환을 도와 배란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강도 스트레칭이나 배에 압박이 가해지는 스트레칭보다는 부드럽고 강도가 낮은 스트레칭을 부드럽게 실시하는 것이 좋다.

 

 

4. 배란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세로토닌이 부족할 때 배란통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한다. 세로토닌을 활성화시켜 주는 바나나는 통증 경감 및 우울감 완화에 도움을 준다.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땅콩, 그리고 미역도 배란통 경감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파인애플은 근육의 경련을 완화시켜 주는 망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임신 극초기증상 13가지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이유 5가지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이상 배란통 증상 완화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