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지혈증이란 체내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겨 혈액 속에 지방성분(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기는 하나 비정상적으로 과다하게 증가하여 혈관 벽에 쌓여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심혈관계 질환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할 수 있으며 뇌혈관에서 뇌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과다한 양의 지질이 혈액 내에 있을 경우 지방성분이 동맥벽에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그에 따라 심장과 뇌의 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고지혈증 자체로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 단, 고지혈증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 시 그에 따른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염의 증상은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다. 건강한 식이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정상적인 체중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지질수치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일주일에 3-4회, 30분~1시간씩 걷기, 자전거 타기, 등산,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골프 등 유산소 운동을 하면 좋다.

 

 

♪ 목차

 

  1. 현미
  2. 강황
  3. 양파
  4. 등푸른생선
  5. 견과류
  6. 베리류
  7. 신선한 채소와 과일

 

1. 현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고 부르며, 콩이나 보리 혹은 현미 등이 있다. 통곡물인 현미에는 당질과 단백질,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 등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균형을 갖추어 함유되어 있다. 특히, 현미엔 우리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동맥경화를 예방을 해주는 피토스테롤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다.

 

피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물질로서, 인체 내에 존재하는 우리 신체에 좋지 않은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준다. 또한,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주는 비타민E가 쌀겨를 포함해서 현미에 많이 포함이 되어 있으므로 고혈압과 심장질환 그리고 당뇨에도 좋다.

 

 

2. 강황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엔 커큐민이라는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연구에 의하면 강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소판이 엉겨 붙는 것 역시 막아준다. 또한 강황은 지방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해 주며 혈당과 중성지방 그리고 지방산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3. 양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양파의 황리 알리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에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다. 황리 알리는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를 높여주는 작용을 해줌으로써 불안 해소와 피로 해소, 신진대사 촉진 그리고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을 준다. 굽거나 삶으면 황리 알 리가 파괴가 되어버려 효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생으로 먹어주는 것이 좋다.

 

4. 등 푸른 생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등 푸른 생선의 종류엔 고등어와 참치, 정어리, 멸치 그리고 연어 등이 있다. 등 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은 혈액을 맑게 해 주며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고 고지혈증을 예방해주며 심혈관 질환을 개선함에 있어 효능이 있다. 주요 성분으론 DHA와 EPA인데, DHA는 두뇌의 건강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EPA는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에 관절염이나 뇌졸중 예방에도 좋다.

 

 

5. 견과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호두와 피스타치오, 땅콩, 캐슈 그리고 아몬드 등의 견과류엔 불포화지방이 많은 반면에 포화지방은 적게 포함되어 있다. 불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연구에 의하면 견과류를 섭취하면 서양식 저지방 다이어트를 할 때에 비해 나쁜 콜레스테롤을 3~19% 더욱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견과류는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6. 베리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한 연구팀에 의하면 딸기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를 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시켜준다. 딸기의 항산화 성분이 이와 같은 작용을 수행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딸기를 포함한 베리 류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증진을 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지방을 희석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7. 신선한 채소와 과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신선한 각종 채소와 과일엔 항산화 성분인 화이토 케미컬과 안토시아닌 그리고 섬유질 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다. 섬유질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대변으로 배출해주는 기능을 수행하며 항산화 성분은 동맥경화의 주된 원인인 피가 끈적이게 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고지혈증 증상 원인 예방법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현상 저하 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이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