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후두암 초기 증상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후두암은 후두에 암이 발생한 질환을 말합니다. 후두는 호흡 및 발성과 관련된 기관이다. 이곳의 세포가 조절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암이 발생하는 것이다. 두경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하다. 후두암은 전체 암 발생률의 약 2~5%를 차지한다. 대부분의 후두암은 성문과 성문 상부에서 발생하여 후두를 비롯해 혀와 편도 뒤쪽을 포함하는 인두, 성대 아래쪽인 성문 하나 기관으로 퍼져 나간다.

 

 

♪ 목차

 

  1. 후두암 원인
  2. 후두암 초기증상
  3. 후두암 증상
  4. 후두암 치료 방법
  5. 후두암 예방법

 

1. 후두암 원인

 

 

후두암은 대부분 원인이 불명확하지만, 유전, 흡연, 음주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각화증, 경피증, 백반증 등도 악성으로 변화가 가능하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면 인후두 역류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데, 이는 후두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질환에는 대표적으로 비염, 부비동염, 인후염, 후두염, 경 부골 성 증식, 악관절 기능 이상, 설편도 비대증 또는 각종 경부에 종양성 병변이 있다.

 

2. 후두암 초기 증상

 

후두암이 진행되면 호흡곤란, 혈담, 목에서 쌕쌕거리게 되는 천명음이 나타난다. 호흡이 곤란해지는 것은 종양이 커지면서 공기 통로를 막기 때문으로 암이 상당히 진행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폐로 전이될 경우에 기침, 가슴통증 등등 폐암과 같은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성대가 위치하고 있는 성문 부위에 발생을 한 성문암일 경우 목소리가 변한다. 성대는 목소리를 내는 중요한 기관이라 성문에 암이 발생할 경우에 초기부터 목소리에 변화가 생긴다. 따라서 비교적 초기에 발견을 하기가 쉽다. 방치할 경우에 호흡곤란, 기침, 혈담이 나오게 된다. 성문 상부에 발생하는 후두암 초기 증상으론 목의 이물감을 느낄 수 있다.

 

성문 상부는 성대보다 위 쪽으로 후두개의 근처에 발생한 것이 성문 상부암이다. 초기에는 목의 이물감, 위화감이 발생하고 특히 식사를 할 때에 통증을 느끼기 쉽다. 성대 아래쪽에 발생을 하는 것은 성문 하부 암으로 진행되기 이전까지 자각증세가 거의 없다. 진행이 되면 쉰 목소리가 나오게 되거나 호흡이 힘들어질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증세는 없으나 기도 협착과 연하 곤란이 발생을 할 수도 있다.

 

 

3. 후두암 증상

 

 

2주 이상 쉰 목소리가 지속되거나 목 부위에 임파선이 만져지면 후두암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세부 분류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다. 성대암의 경우 쉰 목소리가 점차 심해지면서 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있으며, 종양이 궤양을 형성하면 악취가 나는 객담이나 혈담이 나온다.

 

성대 상암의 경우 목에 이물감과 불쾌감이 있는 반면, 쉰 목소리는 없다. 연하곤란과 연하통 또한 나타나며, 음식물을 삼킬 때 귀와 목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성대 하암은 가장 드물게 나타나며, 증상으로는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다. 쉰 목소리와 경부 림프절 전이도 올 수 있다.

 

 

4. 후두암 치료 방법

 

후두암은 방사선 치료나 수술 요법으로 완치할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되면 생존, 그리고 목소리 보존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심할 경우 수술 시에 발성을 위한 조치를 진행하거나 후두 전 적출술을 시행한다. 수술 후 경우에 따라 목소리를 보존할 수 있지만, 인공 후두나 식도 발성으로 목소리를 내야 할 수 있다.

 

5. 후두암 예방법

 

 

후두암 최대의 적은 흡연이다. 때문에 우선 금연이 중요하다. 금연한 지 6년이 지나면 후두암 발병률이 낮아지고 15년 뒤에는 비흡연자와 비슷해진다는 보고도 있다. 외국에선 흡연자의 후두암 발병률이 비흡연자의 80배나 된다는 통계도 있다. '음주'도 해롭다.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면 위험이 더 높아진다.

 

술을 끊을 수 없다면 양이라도 줄여야 후두암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후두염을 비롯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철저히 치료하는 것도 암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성대를 혹사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한 후 쉰 목소리가 오래가면 그냥 두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진찰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역류성 식도염 증상 4가지

목 간질간질 기침 원인 치료방법

기침감기 빨리 낫는법 5가지

 

이상 후두암 초기 증상 원인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 증상 원인 예방법  (0) 2022.02.06
간수치가 높아지는 원인  (0) 2022.02.06
척추측만증 증상 치료법  (0) 2022.02.05
주부습진 치료법 증상  (0) 2022.02.05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  (0) 2022.0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