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무릎통증 원인 5가지와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7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무리하지 않는다면 야외 활동은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야외 활동 중 걷거나 무릎을 굽힐 때 갑자기 발생하는 ‘뚝’ 소리에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물론 소리만으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는 관절액에서 순간적으로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발생하는 소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릎에서 나는 소리가 건강의 중요한 신호일 수도 있다. 소리가 난 뒤 관절에서 통증 혹은 붓기가 동반된 경우는 연골이나 인대에 구조적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도 있다. 그 외에 소리가 반복되거나 걸리는 느낌이 나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 무릎에서 나는 소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흔한 무릎 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1. 관절염
  2. 퇴행성관절염
  3. 무릎 연골판 손상
  4. 반월상 연골판 손상
  5. 인대 마찰
  6. 발음성 고관절
  7. 슬개골 연골연화증
  8. 인대 불안정
  9. 추벽증후군

 

1. 관절염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첫 번째! 무릎에서 '드르륵', '뿌드득'처럼 부서지는 듯한 강한 파열음이 나면 관절염 신호일 수 있다. 무릎 연골이 손상돼 연골 표면이 닳아 울퉁불퉁해지면 서로 마찰할 때 소리가 난다. 무릎이 시큰거리고 마찰이 되면서 나는 소리가 자주 반복되면 퇴행성관절염이 중기 이상일 수 있다. 무릎에 손을 대고 움직여 보면 손을 통해 이런 소리를 느낄 수 있다.

 

2. 퇴행성관절염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두 번째! 퇴행성관절염의 경우에는 관절면이 다 닳아 없어지게 되면서 움직일 때마다 뼈와 뼈가 부딪쳐서 소리가 나고 심각한 통증을 겪게 된다. 또 뻣뻣한 느낌이나 걸을 때마다의 불편함을 겪기도 한다.

 

 

3. 무릎 연골판 손상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세 번째!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할 때 뭔가 걸리는 느낌이나 '덜커덕' 소리가 난다면 무릎 연골판 손상을 의심할 수 있다. 주로 운동을 하다가 무릎이 꺾이거나 뒤틀릴 때 손상되지만, 중장년층은 노화나 누적된 피로로 인해 일상 동작 중에도 쉽게 찢어지고 손상되는 경우가 있다. 찢어진 연골판이 관절면에 끼어 무릎이 펴지지 않기도 하고, 선천적 이상으로 두꺼워진 연골판이 덜컹거리는 염발음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4. 반월상 연골판 손상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네 번째! 무릎뼈 사이에 위치한 반월상 연골판은 관절뼈와 연골을 보호하고 관절의 윤활 작용을 돕는다. 이러한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면 무릎 안에서 윤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며 굴곡 시 관절 사이에 끼이며 소리가 나게 된다.

 

5. 인대 마찰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다섯 번째!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할 때 무릎에서 나는 '툭툭' 소리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손가락을 구부릴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한 원리로, 대부분 관절 주위를 지나는 인대나 힘줄이 마찰을 일으켜 나는 소리다.

 

대개 소리가 나다가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소리가 나는 동작을 불필요하게 반복하지 않는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무릎에서 통증 없이 단순한 소리만 난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통증을 동반하거나, 소리의 빈도가 잦아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난다면 위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6. 발음성 고관절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여섯 번째! 고관절에서 '딸각' 하는 소리가 나게 되는 젊은 여성 환자들이 있다. 고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발음성 고관절'이라 하며 원인은 관절의 내외부에서 일어난다. 이 소리를 '탄발음'이라고 하는데 탄발음이 들린다거나 만져질 수도 있으며 심각할 때는 눈으로 보이기도 한다.

 

7. 슬개골 연골연화증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일곱 번째! 슬개골의 정렬이 틀어진 슬개골 연골연화증의 경우도, 무릎을 구부릴 때 슬개골과 대퇴골의 마찰이 심해져 소리가 난다.

 

8. 인대 불안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여덟 번째! 십자인대나 측부인대 등에 이상이 있어 인대가 불안정한 경우도 무릎에 소리가 나게 된다. 무릎이 불안정해지고 비정상적인 위치에서 관절이 움직이게 되면 소리가 날 수 있으며 무릎에서 딱 딱 소리가 발생하는 원인은 이 외에도 상황에 따라 다양하다.

 

9. 추벽증후군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아홉 번째! 추벽증후군은 무릎 안에 불필요한 조직들이 걸려 소리가 나는 증상으로, 관절 내의 활액막 일부가 두꺼운 추벽을 형성해 관절의 운동 시 마찰이 심해져 소리가 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무릎통증 원인 5가지

오늘 글에서는 무릎통증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다리가 붓는 이유 9가지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7가지 그리고 폐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aelptos.tistory.com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10가지

오늘 글에서는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무릎통증 원인 5가지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7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aelptos.tistory.com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7가지

오늘 글에서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8가지와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8가지 그리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에

aelptos.tistory.com

 

이상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